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어근육(core muscle)의 구성과 역할은?
    현재의 PT자료실/질환별 2018. 9. 14. 09:00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 

    코어근육(core muscle)의 구성과 역할 

    체간의 안정성은 구조물을 통한 수동적인 안정성과 근육을 통한 능동적인 안정성이 둘 다 요구됩니다. 중심안정(core stability)은 능동적 안정성인 근육의 동시 수축(cocontraction)으로 성취되는데, 이때 수축하는 근육이 코어근육(core muscle)입니다. 코어근육(core muscle)의 수축은 모든 동작의 시작 전에 일어나 체간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코어근육(core muscle)은 앞면에 복근(abdominal), 뒤쪽에 부척추근(paraspine)과 둔근(gluteal), 위쪽에는 횡격막(diaphragm), 아래쪽에는 골반저 근육(pelvic floor muscle)과 하지대(hip girdle)근육으로 상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지의 움직임에 관계없이 신체와 척추를 안정화시키는 한 개의 유닛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core의 기능은 자세 정렬(postural alignment)을 유지하고, 기능적인 활동시에 동적자세 평형(dynamic postural equilibrium)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Bergmark는 안정성에서 심부 지지의 주요 역할을 하는 근육을 국소적 근육(local muscle)과 포괄적 근육(global muscle)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국소적 근육(Local muscle)과 포괄적 근육(global muscle)

    국소적 근육(local muscle)

    복벽의 심부에 내재하는 근육들로서 복횡근, 다열근, 내복사근(후부섬유)등을 말하며, 분절적으로 기시하거나 정지하는 가장 심층의 근육입니다.

     자세성(postural) 근육들로서 전신운동을 하는 도중에 요추의 안정성과 관련되어 중립적 척추 만곡을(neutral spinal curbature) 조절하고 유지하면서 자세의 변화가 적은 외재적 부하(extrinsic load)에 반응합니다.

    포괄적 근육(global muscle)에 비해 더 깊게 관절 가까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길이의 변화가 매우 작아서 관절의 움직임에서 큰 충격을 받지 않고 다른 근육들이 움직이는 동안에 관절을 안정화 시킵니다.

    포괄적 근육(global muscle)

    분절적인 척추 정지부가 부족한 천 층 또는 외층의 근육들로서 복직근, 반극근, 외복사근, 내복사근(전부섬유)을 말하며, 흉곽 또는 골반에 정지하거나 기시합니다.

    동작 방향과 변화가 큰 외재적 부하의 크기에 반응하기 때문에 외력으로부터 균형을 잡고, 이동하는데 사용됩니다. 역동적(dynamic) 근육으로 체간이나 고관절 굴곡을 위한 주동근으로 사용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