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십자인대, 측부인대, 극상근 등 연부조직의 손상
    현재의 PT자료실/질환별 2018. 10. 6. 17:10

    1. 극상근의 병변

     (1) 회선근개 :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2) 근육에 염증성 병변이 있을 때 약 60120°의 외전범위에서 동통을 나타내는 원인이 된다.

     (3) 병변이 건골막 부위일 경우에는 수평위 부근에서 동통이 발생한다. 건골막 접합부의 심부일 때는 완전 거상을 했을 때 동통이 발생한다. 건의 원위부 끝일 때는 수평위와 완전 거상시 동통이 발생한다. 건염이 근의 접합부일 때는 동통이 발생하지 않는다.

    2. 외측 상과염 (lateral epicondylitis, Tennis Elbow)

    (1) Romer에 의한 설명: 근염 혹은 섬유소염, 골막염, 활막염 혹은 관절염.

    (2) Cyriax에 의한 설명: 상완골의 외측상과와 공동신근 건의 건골막 접합부 파열, 요측 신근 복과 공동신근 건 접합부의 파열, 장요측 수근신근의 기시부 파열, 요측수근신근의 근복파열

    3. 십자인대의 손상

     (1) 불행 삼주징 (unhappy triad of O'Donoghue): 전십자인대, 내측 측부인대의 파열, 내측 반월상 연골의 파열.

     (2) 전방 끌림징후: 전십자인대 손상.

     (3) 후방 끌림징후: 후십자인대 손상.

     (4) 정형외과적 치료:인대의 파열이 경미하거나 부분적일 경우 굴곡위 석고 고정을 2개월 정도 실시한다.

     (5) 물리치료: 부종의 방지나 순환증진을 위해 가능할 경우 등척성 수축운동과 능동운동을 실시한다. 8주 정도가 지나면 체중부하 훈련 실시한다.

    4. 반월상 연골 손상의 진단

     (1) 관절 조영술

     (2) 관절경 검사

     (3) McMurray검사: 반월상 연골에 열상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4) Apley 검사: 압박검사, 신연검사

     (5) Watson-Jones검사

    5. 측부 인대의 손상

     (1) 내측 측부인대의 손상: 관절의 외측에서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외력이나 관절의 외회전, 외전 등에 의해 손상된다.

     (2) 외측 측부인대의 손상: 관절의 내측에서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외력이나 관절의 내회전, 내전 등에 의해 손상된다.

    6. 경추의 편타증(Whiplash Injury)

    목이 갑자기 앞으로 과굴곡되거나 과신전되면서 경추부에 손상이 발생한다. 교통사고시에 흔히 일어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