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통의 원인과 보존적 치료
    현재의 PT자료실/질환별 2018. 10. 7. 15:30

    1. 추간판(디스크)에 가해지는 부하량

     누운자세 <서있는 자세 <앉은 자세 <앉아서 앞으로 굽힌 자세 순으로 부하량이 증가한다.

    2. 통증 감수기를 포함하지 않는 구조물

     추간판, 관절연골, 황색인대, 극간인대

    3. 추간판탈출증(HNP, 디스크)

     높은 곳에서 추락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몸을 앞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갑자기 들어올릴 때 자주 발생한다.

     (1) 외측이나 후방으로 잘 탈출하며 급성기에는 침상안정을 가지고 나중에는 근력을 강화 시켜야한다.

     (2) 경막징후검사: 하지신전검사(SLR), Kernig검사, Milgram검사, Naffziger검사, Valsava검사 등.

    4. 척추전방전위증 (Spondylolisthesis)

     (1) 관절 사이가 해부학적으로 한쪽 또는 양측으로 미끌어져 나간 상태.

     (2) 5요추의 관절 사이 결손이 가장 흔하며 제 4요추가 그 다음을 차지한다.

     (3) 가족력의 소견 보인다.

     (4) 어렸을 때 요추에 가해지는 반복적이 사소한 외력에 기인된 스트레스 골절의 일종이다.

    5. 척추관 협착증 (Spinal Stenosis)

     신경이나 혹은 신경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진 척추관 또는 신경공의 어떤 부분에서 압박을 받아서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상태.

    6. 강직성 척수염 (Ankylosing Spondylitis, bamboo spine)

     (1) 만성이며 가족력이 있는 젊은 남자에서 호발한다..

     (2)Kyposis(후만증), 인대의 석회화, 관절강직이 진행된다.

     (3) 근력강화(신전근 근력강화), 흉곽확장과 복식호흡 등의 호흡운동을 해야한다.

     (4) 천장관절 >요부 >흉부 >늑골 순으로 진행된다.

    7. 척추측만증 (Scoliosis)

     (1) 기립자세에서 검사: 양측의 어깨 높이는 철측(convexity side)의 어깨가 높아져 있다. 양측 견갑골의 형태는 흉추부의 철측(convexity side)에서 견갑골이 거상되어 있고 하각은 외측으로 회선되어 있다. 늑골의 형태는 철측(convexity side)이 후방으로 융기된다. 만곡의 요측부(concavity side)에서 피부의 주름을 볼 수 있다.

     (2) 보조기를 이용한 교정: 밀워키 보조기(Milwaukee brace), 특발성 측만증 2040°정도의 경하고 유연성 있는 성장기 아동의 만곡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8. 골반경사 각도

     (1) 치골결합과 요추 5번과 천추 1번 사이를 통한 가상의 선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을 측정한다.(5060°)

     (2) 선 자세에서 전상장골극(ASIS)과 치골결합이 동일 수직면에 있을 때 골반 경사각은 정상이다.

     (3) 선 자세에서 골반경사계에 의해서 한쪽은 치골결합, 다른 한쪽은 후상장골극(PSIS)에서 측정한 각도가 30°이내에 있을 때 골반 경사각은 정상이다.

    9. 치료

     (1) 급성기 요통환자에서 치료적 한냉의 적용은 매우 효과적이다.

     (2) 급성기 요통은 원적외선을 적용하고, 만성기 요통은 근적외선을 적용한다.

     (3) 침대에 대한 견인각이 에 가깝도록한 상태에서 고관절을 굴곡하여 견인한다.

     (4) 운동 치료: William운동(체간굴곡, 요추전만증 감소), Golthwaite운동(주로 만성 요통), Emblass운동(요추신전, 추간판탈출증이나 요통), 신장운동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