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말초신경의 손상과 증상
    현재의 PT자료실/질환별 2018. 10. 8. 17:00

    1. 신경손상의 분류

     (1) 신경차단(Neurapraxia): Wallerian 변성이 나타나지 않는다. 운동마비가 주로 나타나고 감각마비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전기진단시 비변성반응을 나탄낸다.

     (2) 축삭절단(Axonotmesis): 신경내막 결하조직이나 Schwann 세포의 손상없이 신경세포 축삭이 차단된 상태이다. 손상부위에서 완전한 축삭전도 장애가 나타난다. Wallerian 변성이 손상부위 이하와 손상부위와 근위부의 랑비에결절 사이에서 일어난다. 축삭의 재생은 보통 하루에 12mm/day 정도이다.

     (3) 신경절단 (Neurotmesis): 모든 막이 단절된 손상이다. Wallerian 변성이 손상부위 이하와 손상부위와 근위부의 랑비에결절 사이에서 일어난다. 모든 신경전도가 차단되고 손상신경으로부터 지배받는 근육이 완전히 마비된다.

    2. Wallerian 변성

    축삭이나 수상돌기가 세포체와 연결이 절단되면 절단부보다 원위부인 말초부는 변성하여 소실되나 세포체에 가까운 부분은 정상이다. Wallerian 변성완성시기는 절단 23주 후이다.

    3. 신경손상 검사법

     (1) 근전도검사(Electromyography): 근육의 신경지배 차단 유무를 쉽게 알 수 있다. 말초신경의 절단 직후에는 근전도 검사에서 정상적인 기록을 보인다. 510일 후에 초기 신경차단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된다. 714일 사이에 Wallerian 퇴행성 변화가 진행된다.

     (2) 신경전도 검사(Nerve Conduction Study): 72시간이 지나면 자극전도기능이 소실된다. 신경압박 증세를 의심할 수있다.

     (3) Tinel징후(Tinel's Sign): 신경재생이 있을 경우 환자는 순간적인 tingling sense를 손상신경의 주행 경로를 따라 느낄 수 있다. 수초막의 재생이 불완전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Tinel징후 양성은 신경재생의 한 징후이다.

     (4) 발한검사(Sweat Test): 교감신경이 가장 먼저 회복되므로 발한반응은 신경회복의 초기 현상으로 어느 정도 예후를 암시해 준다.

     (5) 피부저항검사 (Skin Resistance Test): 자율신경의 차단 유무를 평가한다.

     (6) 신경자극검사 (Nerve Stimulation Test): 질적검사인 변성반응검사(R-D test)와 양적검사는 시치검사와 강시곡선이 있다.

    4. Erb‘s paralysis

     출생시 어깨와 머리 사이의 비정상적인 견인에 의해 주로 발생(C5C6가 단독 혹은 공동으로 손상)한다.

     (1) C5신경근이 손상되면 능형근, 삼각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상완이두근, 상완근, 회외근이 약화된다. C6신경근이 손상되면 삼각근, 상완이두근, 상완요골근, 수근관절의 요측수근신근 약화된다.

     (2) 상지의 자세: waiter tip position, porter tip, 견갑부가 내전되고 전완부는 회내선되며 상지는 내회선된다. 상지는 보통 몸통 가까이 늘어뜨린 상태가 된다. 수근관절이하는 침범되지 않는다.

     (3) 지지: air-plane부목(견관절 외전 및 외회선, 주관절 굴곡, 전완 회외선, 수근관절 신전자세, 상지는 견관절 높이에서 고정한다.)

    5. Klumpke‘s Paralysis

     Lower arm, 체간과 상지 사이가 어떤 원인에 의해 심하게 견인될 때 C8T1신경근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 한다.

     (1) C8T1 신경근 모두가 손상을 입었다면 손의 모든 내재근과 수근관절 및 수지의 장굴근들의 마비와 위축이 나타난다.

     (2) 지지: opponens 부목과 knuckle bender를 혼합한 특수 형태의 보조기를 사용한다.(수지의 중수지절관절은 굴곡, 수지의 지절관절은 신전 혹은 약간의 굴곡, 무지는 반전과 굴곡, 수근관절은 약간 굴곡)

     (3) 운동치료 : 무지의 반전운동(opposition).

    6. 장흉신경 마비

     전거근을 지배하는 신경마비, 익상견갑골이 관찰된다.

    7. 액와신경 마

     견관절 탈구나 상완골 골절, 액와 목발에 의한 압박과 견관절의 갑작스러운 과신전 같은 외상에 의해 발생한다.

    8. 요골신경 마비 (Radial Nerve Paralysis)

     상완골 간부나 과상부 골절시 발생한다. 수 하수(wrist drop)가 나타난다.

     (1) 지지 : cook-up부목(수근관절은 완전 신전, 중수지절관절은 신전위치, 무지는 외전과 신전위치).

    9. 정중신경 마비 (Medail Nerve Lesions)

     (1) 원인: 상완골 상과골절 후 동반된 이차적인 합병증이나 관통 자상에 의한 신경손상, Volkmann 허혈성구축 등 전완부의 상흔이나 원회내근에 의한 압박, Colles 골절 혹은 월상골의 전방탈구, 수근관증후군.

     (2) 증상: 원회내근을 포함하여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모든 근육들에서 기능상실과 약화가 있다. 무지와 시지를 이용하여 “O을 만들 수가 없다.Phalen의 검사시 수지의 타진통(tingling pain)이 나타난다. Monkey hand.

     (3) 지지: opponens 부목(모지는 반전과 외전, 수지는 약간의 굴곡, 수근관절은 약간 굴곡, 전완은 회내선).

     (4) 마비시 운동: 테니스 공보다 약간 작은 고무공을 꽉 쥐거나 집는 운동, 모지의 끝과 각 수지의 끝을 접촉시키는 O형 만들기 운동, 모지의 끝과 각 수지의 두 번재 지절을 접촉시키는 운동.

    10. 척골신경 마비 (Ulnar Nerve Paralysis)

     (1) 원인: 주관절 혹은 수근관절 부근의 열상, 상완골 또는 상완골 내과 골절, 주관절 탈구, 척골관 증후군.

     (2) 증상: Claw hand, Froment's sing, 4번째-5번째 충양근의 기능상실이나 약화, 수근관절부위 손상시 척골신경이 지배하는 심지굴근과 척측수근굴근의 기능은 정상이다.

     (3) 지지: Knuckle 부목.

     (4) 운동치료: 종이집기 운동, 노신사 운동.

    10. 좌골신경 병변 (L4S3)

     (1) 원인: 총상이나 전위성 골반탈구, 대퇴골 골절 및 고관절 탈구, 골반 종양성 질병, 고관절 수술, 이상근 증후군.

     (2) 증상: 계단상 보행, 족하수, 족지떼기(toe off)의 능력이 감소된다.

    11. 비골신경 병변

     자상이나 석고 고정에 의한 압박, 부종 혹은 비골두 부위의 골절이나 비골 상단부의 골절등에 의해 손상받기 쉽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